태국 환전 방법과 트래블로그 카드 atm 출금 수수료 & 주의사항 [푸켓공항 SCB atm]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국여행에 필요한 바트환전을 어떻게 해야할지, ATM출금은 트래블로그냐 트래블월렛이냐, 어느 은행 ATM을 써야할까 수수료는 얼마일까 후기를 써볼까합니다.
태국바트 환전 방법
태국바트 환전 방법과 제가 이 방법을 쓰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달러를 환전해서 태국에 가서 환전소를 통해 달러를 바트로 환전 : 인천공항에 나의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이 폐점하여 불가
2. 5만원권을 가져가서 태국에서 환전소를 통해 바트로 환전 : 계엄령 사태 이후라 태국에서 한국돈 안받는다는 썰이 많음
3. 트래블 카드로 태국 바트 충전후 태국 ATM에서 출금 : 내가 사용한 방법!
4. GLN을 우리은행 EXK카드 통해 이용 : ATM 수수료를 아낄 수 있으나 미리 Exk카드 안만들어서 불가
5. 한국돈을 한국 은행에서 바트 환전 : 환전 수수료가 너무 비싸고 은행까지 가야해서 제외
이러해서 저는 트래블카드로 바트화를 충전하고 atm 출금해서 바트화를 환전해 썼습니다.
태국에서 트래블로그냐 트래블월렛이냐
일단 바트화 환전 시 트래블 로그카드는 수수료 100%우대로 1바트당 43.09원, 트래블월렛카드는 1바트당 43.46원으로 트래블로그가 더 유리하여, 저는 트래블로그 카드에 바트를 충전하여 사용했습니다.(공항에서는 카드결제, 태국 현지에서는 현금 인출 후 사용) 태국에서는 큰 호텔, 식당 등을 제외하면 카드결제를 거의 안받기 때문에 현금인출이 필수입니다.


트래블로그카드 atm 수수료 : 220바트
태국은 카드결제를 거의 안하고 현금을 주고 받기때문에 현금이 필요합니다. 트래블로그카드로 수수료가 무료인 atm은 없고, 한 번 출금하는데 수수료는 220바트이므로, 한번에 최대한 많은 바트를 인출하는게 이득입니다.
SCB은행 한번에 최대 인출 금액은? 2만바트
푸켓공항 짐찾고 출국장으로 나오면 SCB은행 atm이 있는데, 인터넷에서 보길 SCB에서 힌번에 3만바트 인출가능하다했지만 제가 해보니 한번에 최대 2만바트만 출금됩니다. 굳이 SCB 은행 atm 안찾아 다니셔도 됩니다.


ATM 출금 방법 : 절대 with conversion을 선택하지 말라!
Atm 현금 인출시 주의사항을 알려드릴게요. Withdrawal 선택해서 출금하는데 절대 “continue with conversion” 선택하시면 안되고 ”continue without conversion” 선택하셔야해요!! 밤늦게 도착해서 피곤해서인지 저는 암거나 대충눌렀는데
“Continue with conversion”을 눌렀지 뭡니까..
이걸 누르면 트래블로그 지갑에 환전해 놓은 태국 바트를 출금하는게 아니라 미국달러를 출금합니다. 달러를 출금하는데 달러 기준 환전으로 바트화를 인출하는거죠.(이중 환전입니다 ㅠㅠ) 저는 트래블로그에 달러 충전을 안해놨는데도 제 한국 통장에서 자동출금되어 달러 환전되었습니다. ㅠㅠ
이 때 환율이 1바트당 42원쯤 했는데, 달러 conversion으로 환전 인출하면 1바트당 45원셈이었습니다. ㅠㅠ 한번의 실수로 1400바트 가량 덜 받았습니다..

트래블로그카드 atm 한번에 최대 인출 금액 : 3만바트(krungsri 은행)
태국 atm에서 트래블로그 카드로 한번에 3만바트 출금되는 atm알려드립니다. Krungsri atm 아래 사진 참고하시구요. 태국에서 이런 은행 엄청 많이 보일겁니다. 여기서는 3만바트 출금에 수수료 220바트 냈습니다. 참고로 아래 atm은 카오속입니다. (푸켓공항에 krungsri atm이 있는지는 확인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