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갑상선 관련

갑상선 수술 입원 준비물, 코로나 검사, 보호자 필요 여부, 병원비 신용카드 추천

DANJA 2023.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번 블로그에 이어 갑상선 여포성 종양 수술의 모든 과정과 후기를 순차적으로 블로그에 이어갑니다.

2023.02.11 - [01. 갑상선 관련] - 갑상선 여포성 종양 진단 후기 : 여포종양이란, 나의 마음가짐

2023.02.12 - [01. 갑상선 관련] - 갑상선 수술 후기 : 병원과 의사 선택, 상급병원 초진 준비물

2023.02.15 - [01. 갑상선 관련] - 갑상선 강남세브란스 초진, 검사, 병원비 후기 그리고 서울삼성병원 초진

2023.02.17 - [01. 갑상선 관련] - 갑상선 절개 or 로봇수술? 간호병동 or 일반병동? 병실은 몇인실로?

 

갑상선 수술 입원 전 준비사항

환자 및 보호자의 코로나19 검사

입원일 1~2일전 환자와 상주보호자(일반병동 입원 경우만)는 코로나19검사를 받고, 입원 수속을 할 때 결과(보건소 수신 문자도 가능)를 보여줘야하는데요. 저는 제가 사는 지역 관할 보건소에서 무료로 코로나19검사를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온 입원안내 문자를 보건소에 보여드리면, 환자와 보호자 1명까지 검사비용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입원 하루 전에 검사를 받고, 입원날 아침 9시 반쯤 "음성" 결과 문자를 받았습니다.

입원 준비물 준비

제가 가져갔던 입원 준비물입니다. 저는 20인치 캐리어에 준비물을 넣어갔습니다. 어차피 입원복을 주기때문에 여벌의 옷은 필요없었습니다. 

□ 필수 준비물

- 세면도구(1인실도 구비안되어있음), 기초화장품, 빗, 수건 2장, 속옷
- 머리끈 2개(금속 재질 없는 걸로, 수술 시 양갈래 머리에 필요), 슬리퍼
- 텀블러, 기역자 구부러진 빨대(기역자 아니라도 괜찮을듯), 넥스케어 2개(수술 후 갑상선 주변을 차갑게 해줘야하는데, 병원 아이스팩은 촉감이 거칠고 목모양에 따라 잘 안접혀서 쓰기 힘듦. 하나 쓸 동안 다른 하나를 얼려놓으면 좋긴한데 걍 하나만 있어도 될 듯. 올리브영 온라인으로 구매했는데 재고부족으로 배송에 1주 이상 걸렸으니 사실거면 미리 주문하시길)
- 휴대폰 충전기
- 생수 500ml 3~4개(정수기도 있고 텀블러에 물을 가져다 주시긴하나 수술 후에는 생수병이 있으면 편함), 아이스크림(수술 후 차가운 아이스크림 먹는 것이 좋다함. 지하 CU에서 하겐다즈와 설레임 사옴)

□  있으면 좋음

- 물티슈(수술 후 얼굴이나 몸을 닦을 때 1~2번 쓰는데, 병원에서 수술 다음날 제공해줌)
- 노트북(영상 보려고 가져갔는데 1인실이면 걍 TV만 봐도될듯, 이건 개취)
- 드라이기(수술 전 머리를 한번 감았는데, 건조해서 드라이기가 없어도 금방 마름)
- 경량조끼(수술 전 환자복 위에 편의점 갈 때 입고 가면 좋은데 나는 편의점에 1번 밖에 안감. 사실 수술 전에는 바지만 환자복으로 환복하고 편의점에서 물건 사고, 수술 당일 상의도 갈아입으면 경량조끼 필요없음)

□  다인실에서 필요한 준비물

- 손거울, 멀티탭, 이어폰

□  한번도 안씀

- 목베게
- 종이컵(수술 후 가래가 많이 나와서 종이컵이 필요하다던데, 나는 가래가 한번도 안나옴)
- 핫팩(추울까봐 가져갔으나 1인실은 온풍기 작동이 아주 잘됨)

 

넥스케어

 

보호자 없이 혼자 입원, 수술, 퇴원까지 가능할까

혼자 입원, 수술, 퇴원 가능! 다만 손은 가볍게 

혹시나 육아문제나 지방러, 개인 사정 등으로 혼자 입퇴원 수속하고 수술까지 해야하는 분들은 제 경험상으로는 혼자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수술 후 무거운 것을 들면 안되기 때문에 손을 가볍게 하고 입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남세브란스 병원에서 수서역 플랫폼까지 평일에는 짐운반 서비스(예약 필수)가 있긴 한데, 어쨌든 기차를 타려면 스스로 짐을 날라야하니까 짐은 최소한으로 하시길 바래요. 퇴원 시 환자 컨디션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강남세브람스 입원 안내 책자에서 발췌

수술 시 보호자 대기 가능 여부 및 역할

수술시 보호자 대기안해도 되구요. 수술실 앞에 보호자 대기실 자체가 없습니다. 만약에 보호자가 대기를 하려면 입원병동 내 면회실에서 기다리면 될 듯(이 부분은 사전에 간호사분께 여쭤보시길) 그리고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수술전에는 비상 연락망 2개를 받습니다. 수술 서명 같은 것은 환자 본인이 직접 하고 보호자는 역할이 없습니다. 저는 남편이 입퇴원, 수술날 다 와주긴했습니다만, 주로 심적 지지 역할을 수행했달까요. 그리고 수술 시 진행사항은 보호자 1명의 카톡으로 전달됩니다.

반응형

병원비 신용카드 추천 

병원비, 수술비로 목돈이 나갈텐데요. 저는 신한 레이디 클래식 카드 추천드립니다.(현재 발급 중단) 연회비가 10만 5천원(기존 신한카드 있으면 10만원)이고, 기프트옵션으로 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비는 결제액의 5%로, 매월 통합 5만원 한도로 캐시백이 됩니다. 만약 병원비가 200만원이 나오면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2달간 5만원씩 캐시백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초진일 전에 발급받으셔서 혜택은 활용하면 좋을듯.

 

참고로 강남세브란스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내역입니다.

다음 블로그 글에서 이어가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공감 클릭, 질문이나 하고픈 말 등은 댓글 남겨주세요.

공감은 블로그를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